퇴직후 해야할 일 3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인기강좌
직장인이든 구직자든, 요즘 자기계발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하지만 새로운 자격증이나 직무 교육을 받으려면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까지 비용이 들어 부담이 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국민의 평생 직업 능력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제도가 바로 국민내일배움카드(내일배움카드) 이다.
2025년 현재 내일배움카드 제도는 더 유연해지고, 지원 범위도 확대되어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는 방법과 어떤 교육·훈련에서 쓸 수 있는지, 그리고 주의할 점까지 종합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1. 내일배움카드란?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주관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 제도이다. 간단히 말하면, 국가에서 일정 금액을 카드 형태로 지원해주고, 그 금액을 사용해 다양한 직업훈련·자격증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 지원 한도: 개인별 300만 원 + 추가 지원 200만 원 (최대 5년간 사용 가능, 추가 지원은 신청대상장에 한하여 지원 가능, 일반 직장인의 경우, 기간제, 파견, 단시간 등으로 재직중인 피보험자에 한함)
- 자부담 비율: 보통 훈련비의 15~55%를 본인이 부담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장애인등은 자부담 완화 또는 면제)
- 훈련 과정: IT·디자인·회계·어학·전문자격증 등 7천 개 이상의 과정
즉, 내일배움카드는 단순히 취업 준비생만을 위한 카드가 아니라, 재직자·자영업자·프리랜서·경력단절여성 등 누구나 활용 가능한 평생교육 지원 수단이다.
2. 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
내일배움카드는 만 15세 이상 모든 국민이 신청 가능하다. 다만, 일부 고소득자나 대기업 장기근속자는 지원이 제한될 수 있다.
발급 가능한 주요 대상
- 구직자 (실업자, 전직 예정자 포함)
- 재직자 (중소기업, 비정규직,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플랫폼 노동자 포함)
- 자영업자 (연매출 1억 5천만 원 미만)
- 경력단절여성
- 대학·대학원 휴학생 및 졸업예정자
제한 대상 (직장인 기준)
-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 75 세 이상인 사람
- 대규모 기업 근로자로서,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고, 만 45세 미만인 사람
- 다른 부처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교육, 훈련비를 지원받는 사람
3. 내일배움카드 발급 방법
내일배움카드 발급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실직 상태일 경우에는 카드를 신청하려면 사전에 구직신청을 해야만 발급 가능하다.
① 온라인 신청 (추천)
- 고용24 →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 직업능력개발 → 국민내일배움카드
- 카드 발급 신청 → ‘훈련 대상자 유형’ 선택
- 신청서 작성 후 제출
- 온라인 진단 및 훈련 필요성 확인
- 카드 발급 승인 후, 신한·농협은행 체크카드 형태로 발급
② 오프라인 신청
- 가까운 고용센터 방문 → 상담 후 발급 신청
- 상담 과정에서 본인의 훈련 필요성과 계획을 확인하는 절차 진행
▶ 발급 기간: 보통 1~2주 소요
4. 내일배움카드로 할 수 있는 것
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교육은 다양하다. 단순 자격증 과정뿐 아니라, 취업 직결형·창업 지원형 교육도 포함된다.
주요 사용처
- IT·프로그래밍: 코딩,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 회계·경영: 회계관리, 세무사 자격 준비, ERP 과정
- 디자인·영상: 포토샵, 영상 편집, UX/UI 디자인
- 외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제2외국어 자격 과정
- 전문자격증: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바리스타 등
- 취업 준비: 면접 전략, 이력서 작성법, NCS 직무역량 훈련
훈련 비용 구조
- 훈련비의 45~85%는 정부가 지원
- 본인은 0~55%만 부담 (일부 취약계층은 자부담 0원)
예를 들어, 100만 원짜리 코딩 교육 과정에 참여한다면, 15~20만 원 정도만 내고 수강할 수 있는 셈이다.
특히 IT 쪽 교육은 자부담 0 원인 것이 종종 있어서, 잘 찾아보면 개인 부담 없이 교육 수강이 가능할 수도 있다. 나의 경우, 집 근처 프리미어와 애프터이펙트 교육을 신청했고 비용은 총 65 만원 가량이었으나, 개인 부담없이 전액 국가지원 교육이었다.
5. 내일배움카드 인기강좌 TOP 10
6. 내일배움카드 활용 시 유리한 점
- 평생 사용 가능: 1회 발급으로 최대 5년간 사용
- 취업 지원 연계: 수강 후 취업 알선 및 연계 프로그램 지원
- 재직자·구직자 동일 혜택: 상황이 바뀌어도 계속 사용 가능
- 훈련장려금 지급: 일정 요건 충족 시 (실직자, 140 시간 이상 교육, 출석율 80% 이상, 실업급여 미대상자) 월 최대 11.6만원 지급 (자영업자의 경우 최대 36 만원)
-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가능: 직장인이 퇴근 후 야간·주말 강의 수강 가능
7. 내일배움카드 신청 전 주의사항
- 출석률 관리 필수: 80% 미만 출석 시 지원금 환수 가능
- 무단 수강 취소 시 불이익: 지원 한도가 줄어듦 (질병, 사고, 훈련기관 사정,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정없이 중도에 훈련 수강을 그만둔 경우 횟수에 따라 훈련비 외에 20만원(1회)·50만원(2회)·100만원(3회)만큼 한도가 차감)
- 과정별 자부담 비율 확인: 고용노동부 고시마다 자부담이 달라질 수 있음
- 은행 카드 연동: 본인 명의 계좌 필요 (가족 카드 불가)
내일배움카드는 단순한 교육비 지원 제도가 아니라, 퇴직·이직·재취업·창업까지 이어지는 평생 경력 관리 수단이다. 특히 2025년에는 지원 한도와 과정이 확대되어, 누구나 관심 분야를 배우고 커리어를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퇴직 후 막막함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혹은 지금 직무가 불안정해 미래를 준비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고용24 에 접속해 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신청해 보자.
배움은 결국 가장 큰 투자이자, 당신의 미래를 지켜주는 안전망이 될 것이다.